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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기장서 교수팀, 해수온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 규명
융합공과대학 생명화학공학부 생명공학과 기장서 교수와 김한솔 박사과정 연구원이 “해수온 변화가 마비성 패류독소 생성 와편모조류 알렉산드리움 패시피쿰의 삭시톡신 합성 및 관련 유전자의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 연구사업을 통해 진행됐으며,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인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2022.1월 호)에 발표됐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논문 게재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매년 봄철(3월∼6월 초)에 발생하는 마비성 패류독소 발생은 국내 어패류 양식의 고질적인 문제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알렉산드리움’과 ‘짐노디움’이라는 식물플랑크톤이 생성하는 삭시톡신(saxitoxin)이며, 식물플랑크톤을 여과 섭식한 조개류에 축적된다. 삭시톡신이 축적된 조개류를 사람이 섭취하면 중독 증상으로 두통, 메스꺼움, 구토, 근육 마비가 나타나며,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삭시톡신은 가열하거나 냉동해도 파괴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해 국내 양식 그리고 수입 이매패류 35개 종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허용기준치는 미국, 일본 등 외국과 마찬가지로 80㎍/100g이며, 국제적인 AOAC 방법에 기초하여 분석한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매년 유사한 패턴으로 발생한다. 패류독소는 3월 남해안(수온 5∼7℃)에서 동·서해안으로 확산한다. 그리고 매년 4∼5월(15∼17℃)에 최고치를 나타내다가, 6월 중순 이후(18∼20℃) 자연 소멸한다. 패류독소 발생과 원인생물인 식물플랑크톤의 대량 발생에 대한 상관관계는 일부 연구를 통해 밝혀졌으나, 수온의 변화가 식물플랑크톤의 삭시톡신 합성 유전자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규명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해수온 변화(12, 16, 20℃)가 패류독소 생성 식물플랑크톤의 세포 성장률, 크기, 삭시톡신류 합성, 삭시톡신 생합성 유전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알렉산드리움 패시피쿰은 16℃에서 가장 잘 자라고 삭시톡신을 많이 생성하였고, 저온 스트레스를 제공했을 때 고온 스트레스보다 최대 100배가 넘는 삭시톡신을 생성했다. 또한 삭시톡신 생합성 유전자 또한 저온 스트레스를 제공했을 때 유전자의 발현율이 높아졌으며, 반면 고온 스트레스에서 유전자 발현이 저해되었다. 통계분석을 통해 적절 수온(16℃), 저온 스트레스와 삭시톡신 합성 및 관련 유전자의 발현의 높은 상관관계를 파악했다. 본연구결과는 해수온 변화가 패류독소 합성 식물플랑크톤의 삭시톡신 합성에 영향을 주어 봄철 패류독소 발생에 관여함을 제시한다. 따라서 봄철 패류독소 집중 단속은 해수온에 따른 패류독소와 관련 유전자 검출 분석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그 외 다양한 패독 원인종의 영향 파악이 필요하다. [사진] 수온 변화에 따른 마비성 패류독소 생성 와편모조류Alexandrium pacificum의 삭시톡신 합성 유전자 조절 및 삭시톡신 생산 메커니즘 (A) 낮은 수온 또는 저온 스트레스는 삭시톡신 생합성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세포에서 삭시톡신 합성을 증가시켜 어패류 마비성 식중독을 일으킨다. (B) 높은 수온 또는 고온 스트레스는 삭시톡신 합성을 저해하거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진] 기장서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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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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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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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26
[문화] 문화예술을 위한 새로운 시도 DiSAF 7일 오픈
2월 7일, 문화예술을 위한 새로운 시도인 ‘DiSAF(Digital Sangmyung Art Fair)’를 연다. DiSAF는 상명대 문화예술 인재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첫 번째 주제는 ‘연결의 역설을 넘어서는 시도(Beyond the paradox of connectedness)’다. 인간은 지속해서 협력과 갈등을 반복하며, 인간과 인간은 관계를 맺고 살아왔으나, 코로나19의 등장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인간의 연결이 위험한 요소가 되는 역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대면을 근간으로 하는 현장 중심의 문화예술이 중단되는 현실과 새로운 소통 방식을 고민한 상명대는 새로운 상황에서의 문화예술을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 ‘DiSAF’를 제안한다. 문화예술 관련 16개 전공, 4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이번 DiSAF는 수많은 문화예술 작품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작가와도 소통할 수 있다. 각 작품에는 작가와 작품 설명, 작가와 소통 가능한 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다. 작품에 관한 질문뿐만 아니라 작가와의 소통을 통해 작품 구매도 가능하다. DiSAF는 수많은 작품을 더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기능이 포함하고 있다. 먼저, 각 작품에는 △감성 △디자인 △공연 △소통 △생활예술 △영상 △건축 등 관련된 해시태그가 설정되어 있어 관심 있는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관련된 작품을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다. 또, 전공별로도 작품 감상이 가능하며, 우수 작품을 선별해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 쇼’도 준비되어 있다. 7일 오픈되는 DiSAF는 상명대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사진] DiSAF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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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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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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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15
[교육] 연세대 등 17개 대학과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 창립
상명대학교는 연세대 등 16개 대학과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를 창립했다. 대학들은 대학 간 공동강의와 개방‧공유를 통해 비용은 낮추면서도 질을 더 높이자는 취지로 21일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를 창립하고 온라인 강의를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강의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대학은 총 17개 대학으로 △계명대학교 △광운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명지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북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남대학교 △한동대학교 △한밭대학교(가나다순) 이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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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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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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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애니메이션전공, 2학기 온라인 우수과제전
융합공과대학 SW융합학부 애니메이션전공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우수과제전을 연다. 전시는 지난 학기에 진행된 ▲게임엔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2 ▲실험애니메이션▲3DCGI기초 ▲애니메이션테크닉 등의 전공과목 중 선정된 작품으로 구성됐다. 특히 ‘게임엔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2’의 작품은 트랜드에 맞는 리얼타임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배우는 과목으로 기존의 3D 애니메이션 기법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통한 이팩트와 수준 높은 카메라 연출 기법이 구현됐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올해 Game/VR 애니메이션 과목에서 수준 높은 VR 애니메이션을 보여줄 예정이다.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는 ‘게임엔진’과 같은 실감 콘텐츠 제작 툴을 다루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번 우수과제전을 통해 보여주는 결과물은 지난 학기에 이어 상당히 우수하고 발전했다는 평가다. 조옥희 애니메이션전공 교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 비대면 수업이 병행되었음에도 학생들이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매 학기 전공수업을 통해 발생한 과제물을 전시할 계획으로 코로나 상황이 끝나면 오프라인 전시도 개최하겠다”라고 말했다. 상명대 애니메이션전공은 2020년 신설된 학과로 콘텐츠 제작 기술을 위한 ▲예술적 표현력 ▲콘텐츠를 실현하는 SW구현 능력 등을 바탕으로 핵심 기술인 ‘애니메이션 기술’을 다루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영상 그래픽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사진] 위 그림을 클릭하면 우수과제전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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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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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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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19
[SW]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다
SW중심대학사업단이 지난 5월부터 진행한 ‘데이터콘서트 경진대회’의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매일 쏟아지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회 각 분야의 새로운 인사이트(Insight)를 발견해내는 ‘데이터콘서트’는 세계적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기업인 Elastic과 함께 기획해 운영했다. SW중심대학인 상명대는 학생들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대회를 마련했다. 학생들은 각 팀의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데이터를 도출하고 Elasticsearch를 활용해 분석한 사례를 이번 기회를 통해 공유했다. 대회의 결과는 상명대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c/SANGMYUNGUNIVERSITY)을 통해 지난 12월 15일 공개됐다. ‘데이터를 연주하라!’라는 부제목을 가지고 있는 이 대회의 최종 우승 4팀은 실제 무대에서 팀별로 선정한 주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를 의미 있게 연주(발표)했다. 총 21개 팀이 제안서를 제출했고, 이들의 제안서를 꼼꼼히 검토하는 등 예선을 거쳐 Top 8을 선발했다. 이들은 여름방학 동안 각 팀이 제안한 주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SW중심대학사업단 교수진과 Elastic의 전문가가 멘토로 이들의 활동을 도왔다. △상권분석 △전자금융 사기 △음주운전 단속 △맞춤형 주거환경 정보 △사교육 등 다양한 주제에 접근해 데이터를 수집‧분석했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지난 8월, 최종 심사를 통해 Top 4가 선정됐다. [사진] 데이터콘서트 경진대회 본선 Top 4에는 △중고 거래 피해 감소를 위한 사기 품목 및 패턴 시각화 서비스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한 사용자 맞춤형 주거 환경 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 △서울시 사교육 현황 분석 △전국 상권분석을 통한 업종별 최적의 입지선정 Insight와 Insight 간 숨겨진 연관 관계 발견과 시각화의 총 4개 주제가 선정됐다. 먼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고 거래 시장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기 피해를 미리 방지하고자 한 ‘삼데오백’팀은 데이터를 이용해 중고 거래 사기와 관련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단순히 데이터 분석에 그치지 않고, 이번 기회에 얻은 인사이트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거주하는 집을 둘러싼 안전, 교통 등 외부 환경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부족한 것에 주목한 ‘OBBA’팀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를 위한 정보 제공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예정이다. 한국의 사교육 현황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SMU 캐슬’팀은 교육부,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KOSIS(국가통계포털), MDIS(Micro Data Integrated Service) 등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분석했고 수치적으로도 교육 과열 지구가 실존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교육 만족도가 증가해야 하며, 교육 정책과 입시제도가 사교육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사진] 데이터콘서트 경진대회 Top 4에 선정된 CKK팀의 발표 창업률만큼 높아져 가는 폐업률을 보며, 문제를 인식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CKK팀은 이번 대회를 통해 입지선정이 창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를 도출하고, △업종별 점포 수 △매출액 △유동 인구 데이터 등을 조합해 시각화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학생들은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입지 관련 지표를 제공해 도움이 되고자 했다. 또한, 이 팀은 학생들의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도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번 대회에 지원한 학생들의 전공 분야는 다양했다. 한 인문계열 전공 참가자는 “현재는 자신의 분야만 고수할 수 있는 시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기회가 융‧복합적 역량을 키우고 더 많은 진로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참여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데이터콘서트는 학생들의 발표 외에도 △카카오 클라우드 전수현 데이터 엔지니어의 “Elasticsearch를 활용한 경기도 지역화폐 가맹점 검색” △당근마켓 조용진 검색 서버 개발자의 “내가 스타트업에에서 배운 것(쉽고 작게 시작하기)”의 강연과 Elastic 기술자인 김종민 어반젤리스트와 김관호 상무의 “현시대에 데이터 분석기술 현황과 데이터콘서트가 가진 의미”에 대한 토크 콘서트가 이어졌다. [사진] 김종민 어반젤리스트 상명대는 SW와 AI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상명대는 지난해 AI 음악회를 통해 AI 피아니스트와 인간의 협연이라는 문화예술과 융복합을 성공시켰고, 올해는 2021년은 AI의 연료로 볼 수 있는 빅데이터의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데이터콘서트를 개최했다. 장준호 상명대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데이터가 많아지면 데이터가 말을 한다”라며, 최근 분야를 가리지 않고 관심이 뜨거운 빅데이터에 대해 “지금도 쉴 새 없이 쏟아지고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과 같은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고하고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등록일
2021-12-27
조회수
32704
전 학과 재학생들, 학과홍보동영상 제작 참여로 비대면 입시홍보 나서
- 언택트 시대 학과홍보 재학생들이 앞장서 - 예비 신/편입생을 위한 다양한 구성의 학과홍보동영상으로 대학생활 간접경험 제공 - 대학 공식 유튜브(http://www.youtube.com/c/sangmyunguniversity)와 입학홈페이지에 소개 관련 유튜브 영상보기: https://youtu.be/4QtyTjWeal4 “우리학과는 우리가 홍보한다” 상명대학교(총장: 홍성태) 전체 학과 재학생들이 예비 신/편입생을 위해 직접 제작한 학과홍보동영상으로 입시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학을 직접 찾아 상담하기 어려운 예비 신/편입생들에게 재학생들의 눈높이에서 기획하고 제작한 66편의 학과홍보동영상과 학과 소속 재학생이 출연하고 홍보대사들이 제작한 8개 학과홍보동영상 등 총 74편의 학과홍보동영상에는 재학생과 소속 교수, 졸업생까지 뜻을 같이하여 제작되었다. 학과에서 제작한 학과홍보동영상은 대학 공식 유튜브에 게시해 호응도와 동영상의 참신함, 유익함 등을 평가해 시상했다. 최우수상에는 100만원 상금을 걸고 진행한 퀴즈 등 재학생과 교수가 참여하여 학과소개와 대학생활을 안내한 역사콘텐츠학과가, 우수상에는 학과소개와 학과분위기, 친구 사귀는 TIP 등 대학생활을 소개한 경제금융학부와 재학생들의 학과소개 외에도 현대자동차 러시아 법인 협력사에 재직중인 졸업생과 러시아 국립대학교에 진학한 졸업생의 인터뷰를 함께 소개한 러시아지역학전공이 수상했다. 이 외 단과대학별로 가족복지학과, 교육학과, 게임전공, 핀테크전공, 무용예술전공, 한국언어문화전공, 스페이스디자인전공, 무대미술전공, 스포츠융합학부, 소프트웨어학과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간호학과와 같이 다양한 패러디 등을 통해 학과특성을 살린 학과홍보동영상과 등하교길, 대학생들의 하루 일과, 학과의 특장점, 실습실 소개 등 다양한 구성으로 생동감 있게 제작된 학과홍보동영상은 관심학과에 대한 대학생활과 학과정보 제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영상들은 상명대 공식 유튜브(http://www.youtube.com/c/sangmyunguniversity), 입학홈페이지와 정시모집/편입학 지원 시 모집단위 선택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입 지망생들에게 직접 홍보하는 기회가 점점 축소되는 상황에 전체 학과에서 참여한 이번 학과홍보영상은 재학생들이 제작한 만큼 영상에서 아마추어적인 모습은 보이지만 그 자체의 진솔함과 재학생들이 전하는 대학생활과 학과전공 등에 대한 정보는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대학생활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는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양성 대학’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도 발전과 도약의 역사를 거듭하며 창의 융복합 교육, 학생 맞춤형교육, 교육의 질 관리를 통해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 양성에 매진해 왔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 3개년 종합 성과평가「최우수 A등급」을 획득한 상명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SW중심대학」에 선정되어 AI와 SW를 중심으로 인문·예술을 통합하는 새로운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견인할 창의적 AI·SW인재를 선도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교육부 주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산업체와 교육과정 공동개발 및 현장밀착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 양성을 목표로 스마트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상명대학교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년도 정시 모집인원보다 152명이 증가한 1103명을 모집하며, 상명대학교 입학홈페이지와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12월 30일부터 1월 3일까지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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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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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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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45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대한전기학회 우수논문상 및 경진대회 수상 이어져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프로젝트 중심 실무교육의 성과 돋보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 1편, 경진대회 2개 수상작품 수상 -신설 4년 만에 대회 입상 129건, 학술대회 논문발표 74편, 우수논문상 13회의 빛난 성과 상명대학교(총장: 홍성태)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대한전기학회 71회 정기총회에서 하계학술대회 발표 우수논문 기관장상과 경진대회 동상, 장려상을 수상했다.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는 7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용평리조트에서 열렸으며 2500여명이 참여하여 발표된 1,339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강태구 교수 연구팀(휴먼지능로봇공학과 2학년 조민길, 김나빈, 김효원, 신유진, 조훈희)은 “팔자걸음 인지 및 골반 교정 통합 디바이스 개발”을 발표해 우수논문으로 기관장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신발 깔창에 로드셀 센서 및 자이로 센서를 내장하여 사람들의 걸음 형태를 인지하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핸드폰에 전달하여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골반 부분에 교정 디바이스를 장착하여 잘못된 걸음걸이에 대한 골반 뒤틀림을 교정하는 디바이스를 개발해 사용자에게 실시간 교정까지 가능하게 한 부분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또한 휴먼지능로봇공학과 2학년 박은서와 전동렬은 “스마트 도어락”으로 대한전기학회 여성 엔지니어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휴먼지능로봇공학과 1학년인 이종혁, 구유하, 김유중, 박용호, 제프리자흐라바툴은 “가변형 인명구조용 드론”으로 대한전기학회 산업전기위원회 추계학술대회 대학생작품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과 작품을 지도한 강태구 (휴먼지능로봇공학과)교수는 “저학년부터 실습 위주의 공학 마인드와 사고에 대한 교육을 통해 로봇 엔지니어로써의 기초를 확고히 한 것이 프로젝트 중심의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켰다.”며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상명대학교 디지털 대학혁신지원사업 <지능형 로봇>분야 주관학과로 7개 대학 간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하고 분야별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공동 개발·운영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연계수업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신기술분야 교육과정 인증과 공유대학 간 복수학위제도 등을 도입하여 2022학년도 신입생들이 소속 전공에 관계없이 신기술 교육과정의 진입과 전공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훌륭한 로봇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미래 고부가 가치 창출의 핵심인 지능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집약적이고 창조적인 핵심인력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로봇공학,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무인화/자동화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를 중심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으며, 신설 4년 만에 대회 입상 129건, 학술대회 논문발표 74편, 우수논문상 13회의 빛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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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팀
등록일
2021-12-22
조회수
30405
무대미술전공, 온라인 과제전 개최
- 8개 교과목 100여점의 과제전 https://smuscenography.creatorlink.net에서 한달간 운영 - 무대, 의상, 조명, 소품 분야 과제작품 공유 및 전시를 통한 성장의 기회 예술대학 무대미술전공은 12월 17일부터 한 달간 온라인 과제작품전을 https://smuscenography.creatorlink.net에서 개최한다. 이번 과제전시에는 전공에서 개설한 연제작워크숍, 코스튬콜라보레이션, 프러덕션디자인, 방송영화의상, 소품제작프로젝트, 아트앤스페이스, 재료와기법, 무대기술 등 8개 교과목의 무대, 의상, 조명, 소품 등 다양한 영역의 과제작품 100여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과제작품의 공유 및 전시를 통해 재학생들의 전공분야에 대한 탐색과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무대미술전공 온라인 과제전은 전시 사이트 외에도 무대미술전공 인스타그램@smu_scenograph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재학생들이 교과목에 배운 것을 심화하여 작품화한 이번 온라인 과제전을 통해 무대미술전공의 수업별 특징과 전공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대미술 전공주임 이성호교수는 “무대미술전공의 재학생들이 과제전을 계기로 1학기동안 배운 내용을 더욱 심화하여 작품화 해보고는 경험은 전공분야에 대한 많은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과제작품의 공유를 통해 더욱 성장하길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과제전을 준비한 무대미술전공 학생회는 ‘언택트 시대에 발맞추어 온라인 과제전을 준비했다”며, “기존 오프라인 방식 전시에서 보여주기 힘들었던 영상물들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고,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더 많은 과제작품을 선보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무대미술전공은 1996년에 4년제 종합대학교로서는 처음으로 개설되어 공연·영상 예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무대디자인, 프러덕션디자인, 무대의상디자인, 무대조명디자인, 무대제작과 기술 등 공연·예술을 위한 미술과 기술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예술성과 기술역량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무대미술전공의 많은 졸업생들은 미술감독, 무대디자이너, 무대감독, 의상감독, 무대의상제작자, 조명디자이너, 소품디자이너 등으로 방송국, 예술극장, 아트센터, 예술단 등 공연·영상 현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등록일
2021-12-17
조회수
30227
휴먼지능로봇공학과, FIRA 국제 로봇스포츠대회 쏟아진 수상...로봇 명품학과 위상 높여
- 프로젝트 중심 실무교육의 성과 돋보여 - FIRA(세계로봇스포츠연맹) 국제 로봇스포츠대회에서 6년간 25건 수상 - 25회 FIRA 로보월드컵(Roboworld Cup 2021) Pro리그 Adult 종합 3위 - 25회 FIRA 로보월드컵(Roboworld Cup 2021) Pro리그 4개 종목 1위, 2위, 3위 휴먼지능로봇공학과 4개 로봇팀(참가팀 코치(지도교수): 강태구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교수)는 세계로봇스포츠연맹(FIRA)에서 주관하는 국제 로봇스포츠대회인 25회 FIRA 로보월드컵(Roboworld Cup 2021)에서 Adult 종합 3위와 Pro리그 4개 종목 1위, 2위, 3위를 차지해 5개 상을 수상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25회 FIRA 로보월드컵(Roboworld Cup 2021)는 브라질 세인트 루이스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한국, 대만, 중국, 말레시아, 필리핀, 러시아 캐나다, 미국 등 11개국 76팀 참가자들이 거점 지역(캐나다, 대만, 한국)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해 동시에 개최되었다. FIRA 로보월드컵(Roboworld Cup 2021)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로봇스포츠대회로써 1996년 이후 25회째 열리는 대회로 FIRA Air, FIRA Challenge, FIRA Sports, FIRA Youth 분야로 나뉘며, FIRA Sports는 크게 자율 휴머노이드 로봇축구인 Androsot, 자율 모바일 로봇축구인 Robotsot, 축구 외에 휴머노이드 스포츠 종목인 Hurocup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Hurpcup은 로봇의 크기에 따라 Kid/Adult 사이즈로 나뉘고, 각각 중고등학생 대상의 주니어리그, 대학교 및 일반일들 대상의 프로리그로 구성된다. Hurocup 종목은 양궁, 농구, 삼단뛰기, 마라톤, 장애물 회피, 페널트킥, 육상, 역도 등이 있다. 본선 대회는 매년 8월경 개최하며, 각국에서 사전에 예선을 거친 대표들이 모여 승부를 겨룬다. 이 대회에 참가한 상명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의 로봇팀인 HRC_FlashBang팀(휴먼지능로봇공학과 3학년 방유석, 현무림, 최근영, 2학년 이준우)은 Hurocup Pro리그 Adult 사이즈 부문에서 종합 3위와 양궁(Archery) 종목에서 1위를 수상했으며, HRC_SmartGirls팀(휴먼지능롯봇공학과 3학년 현무림, 권시은, 이성민, 조미정)은 Hurocup Pro리그 Kidt 사이즈 부문 삼단뛰기(Triple Jump) 종목에서 2위를 수상했다. 또한 Hurocup Pro리그 Kidt 사이즈 부문에 참가한 HRC_Racers팀(휴먼지능로봇공학과 3학년 방유석, 김재욱, 서동민, 최근영)은 육상(sprint) 종목에서, HRC_RDream팀(휴먼지능로봇공학과 1학년 노승서, 김효정, 박용호, 강준우)은 양궁(Archery) 종목에서 각각 3위를 수상했다. 이번 대회 참가팀들을 지도한 강태구 (휴먼지능로봇공학과)교수는 “올해 대회는 작년에 코로나로 인하여 대회가 취소되어 2년 만에 재개된 대회라 학생들의 참여 의지가 높아 참가한 전 팀들이 몇 달간 밤을 새우면서 대회준비를 했다”며 “1,2,3학년 참가팀들이 고르게 수상하여 고생한 학생들에게 보람이 된 것 같아서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미래 고부가 가치 창출의 핵심인 지능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집약적이고 창조적인 핵심인력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로봇공학,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무인화/자동화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를 중심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으며, 지능형로봇 분야의 저력을 바탕으로 상명대학교 지능형로봇 분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주관학과로도 활약하며 상명대학교를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등록일
2021-12-13
조회수
29846
무대미술전공, 졸업전시 'SET UP' 개최
- 무대디자인, 무대의상디자인, 조명디자인, 프러덕션디자인 분야 졸업작품 41여점 전시 - <오징어게임>의 채경선 미술감독(무대미술전공 동문)처럼 공연·영상 분야 미래 주역들 작품 선보여 예술대학 무대미술전공은 12월 14일부터 교내 디자인관 상명갤러리에서 ‘SET UP’이라는 주제로 졸업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졸업전시에는 졸업예정자들의 무대디자인, 무대의상디자인, 조명디자인, 프러덕션디자인 분야 작품 41여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졸업전시의 주제인 ‘SET UP’은 무대미술가들이 구현(SET UP)의 과정을 거치며 작업하는 것과 졸업 후 꿈을 SET UP(구현) 시킨다는 것을 의미하고 졸업전시회 이후 사회로 나가 각자의 길에서 꿈을 구현시키는 과정과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했다. 최근 세계를 놀라게 한 <오징어게임>의 채경선 미술감독과 같이 무대미술전공의 많은 졸업생들은 미술감독, 무대디자이너, 무대감독, 의상감독, 무대의상제작자, 조명디자이너, 소품디자이너 등으로 방송국, 예술극장, 아트센터, 예술단 등 공연·영상 현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미래 공연·영상의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졸업예정자들의 작품은 무대미술의 방향과 학과의 특징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무대미술 전공주임 이성호교수는 “무대미술전공의 졸업예정자들이 졸업전을 준비하며 전공 실력의 향상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 자기 주도적인 디자인을 통해 많은 후회와 노력, 정신력으로 무대미술이라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잘 이수했다고 확신하며 이들의 앞길을 늘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졸업전시 준비위원장 이지원(무대미술전공 4학년)은 “SET UP은 어려운 과정이지만 결과에 대한 설렘이 있다. 졸업전시회를 SET UP하는 과정은 어려웠지만, 졸업 전시 이후 우리들의 미래에 대해 기대가 된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상명대학교 무대미술전공은 1996년에 4년제 종합대학교로서는 처음으로 개설되어 공연·영상 예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무대디자인, 프러덕션디자인, 무대의상디자인, 무대조명디자인, 무대제작과 기술 등 공연·예술을 위한 미술과 기술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예술성과 기술역량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등록일
2021-12-10
조회수
29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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